• 홈
  • 가톨릭상지대학교
교과목소개

HOME > 무엇을배우나요 > 교과목소개

보드목록
교과목명 이수
구분
학점 교과내용(교과목개요)
공중구강보건학 전선 2 공중구강보건학은 공중구강보건 삽업계획을 위하여 수돗불불소농도조정사업, 생애주기별 구강보건사업 등의 내용에 대한 이해 및 사업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능력을 기른다.
공중구강행정 전선 3 구강보건진료제도, 구강보건행정, 사회보장과 의료보장, 구강역학에 대한 이해와 구강보건사업계획에 따른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구강미생물학 전선 2 미생물의 정의에 대해 알고, 구강질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에 관련 미생물을 알 수 있다. 미생물의 일반적 성상을 이해할 수 있다. 미생물의 배양법과 관찰방법을 알 수 있다.
구강병리학 전선 2 구강병리학은 진단과정과 생검, 염증 및 복구, 면역, 입안의 감염질환, 치아 및입안의 물렁조직 손상, 치아속질 및 치근단질환, 입안영역의 발생이상, 치아 발달장애, 입안영역의낭, 종양, 전신질환의 입안증상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강보건교육학 전선 2 지역사회구강보건 사업 수행을 위하여 대상자에 따라 대상자에게 요구되는 구강보건교육 예방 및 관리 방법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에 따라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구강보건교육학실습 전선 2 구강보건교육실습은 구강보건교육 수업시간에 배웠던 이론을 바탕으로 대상자에 따라 대상자에게 요구되는 구강보건교육 예방 및 관리 방법을 파악하여 구강보건교육 계획을 세우고, 방법을 모색하여, 알맞은 구강보건교육매체를 제작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에 따라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
구강외과학 전선 2 수술적 치료를 위한 멸균 및 소독, 기본적 해부학, 기구의 준비, 수술시 치과위생사의 역할, 수술후 환자의 관리 등에 대해 공부한다.
구강조직발생학 전선 3 사람의 몸을 구성하는 세포와 조직의 구조와 특징및 기원을 다루는 학문으로 치아와 치아 주위조직의 발생학적 기원과 형태학적 구조를 파악함으로써 구강조직의 형태와 구조를 이해한다.
구강해부학 전필 2 치의학과 관련된 해부학의 일부분으로 두경부와 구강의 형태 및 구조를 이해하며 각 구조물과의 관계를 알고 임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글로벌치과감염관리 전선 2 임상과정에서 대상자 및 의료진의 감염관리를 위하여 개인방호 방법, 장비 및 기구 소독 및 세척방법, 적출물 및 폐기물 관리방법등을 배워 치과진료시 감염관리 능력을 기른다.
기초치면세마1 전필 2 학습자는 치면부착물이 치은에 미치는 영향과 치면세마의 기본개념을 숙지하여 건강한 치주조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한다.
기초치면세마2 전필 2 학습자는 치주기구조작법을 습득한 후 치면부착물 제거을 위하여 이론적 구성을 통해 건강한 치주조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한다
기초치면세마3 전선 3 치면부착물이 치은에 미치는 영향과 치면세마의 기본개념을 숙지하여 건강한 지추조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한다
노인구강재활학 전선 2 노인과 관련된 치과학상의 여러 문제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
보건교육학 전선 2 보건교육의 개념과 보건교육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인다.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한다.
보건의료법규1 전필 3 의료법,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을 충분히 이해하고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면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보건의료법규2 전필 3 지역보건법, 구강보건법에 관한 법률을 충분히 이해하고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면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보건의사소통 전선 2 분야별 보건교육의 적용에 대해 이해한다.
보건통계학 전선 2 구강보건통계 정의, 구강보건 실태조사, 구강보건통계 지표 등에 대해 학습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전선 2 보건사업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데 필요한 기본 이론들과 지식을 배워, 건강증진사업과 보건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보건학 전선 2 보건관리, 역학, 보건통계, 보건의료조직, 환경.산업보건의 이론을 익혀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증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기른다.
사회심리학 전선 2 다양한 마음의 비밀, 지혜의 이해, 인간관계, 사람과 집단, 건강한 마음등 치과 내의 진료과정과 상담과정에서 환자간의 인간적인 상호작용에 있어서 환자 심리와 함께 기능적인 의사소통 기술이 중시되는 전문직업인의 능력을 배양한다.
생리학 전선 3 인체 구강의 세포, 기관 및 개체의 기계적, 물리적 그리고 생화학적 기능과 작용을 총괄적으로 통합하여 이해하고자 하는 생명과학이다.
소아치과학 전선 2 치아우식 등의 구강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여 이들 질환의 치료와 예방을 실시하면서 건전한 영구치열이 완성될 때까지 관리하여 최종적으로는 영구치열에 의한 건전한 구강기능의 완성을 도모함으로써 소아의 전신적 발육과 건강에 기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예방치과학 전필 3 예방치과 진료를 위한 치면세균막 및 치아우식을 검사하여 기록하고, 판정결과에 따라 전문가적 치료를 수행하거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예방치과학실습 전선 3 예방치과 진료를 위한 진료기록부 작성방법, 치면세균막 검사 및 관리방법, 미생물 검사를 위한 위상차현미경 활용 방법, 치아우식증 특성 및 예방방법, 전문가 치면세정술식, 치아우식 예방을 위한 불소도포, 치면열구전색 방법, 지각과민증 관리방법과 칫솔질, 식이조절관리, 섭식연하장애관리 실습
조사방법론 전선 2 치위생 수행으로 임플란트 진료 수행시 모형제작을 위해 치과 재료인 인상 및 교합재료, 모형재료등의 종류와 특성을 알고 용도에 적합한 재료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지역사회구강보건실습 전선 2 지역사회구강보건을 위한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과 생애주기별 구강보건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최신치과임상실습심화 전선 2 치위생 수행으로 임플란트 진료 수행시 모형제작을 위해 치과 재료인 인상 및 교합재료, 모형재료등의 종류와 특성을 알고 용도에 적합한 재료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치과건강보험실무 전선 3 치과건강보험실무 교과목은 치과건강보험이론과 실무도 구성되어 학기 초반에는 치과건강보험 이론을 익혀 학기 후반에 치과건강보험청구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치과디지털교정학 전선 2 치과 교정치료를 위하여 구강촬영과 치간이개를 수행하여 고정성 교정 진료에 협조하고, 관련기구 및 대상자 관리 방법에 대한 이해 능력을 기른다.
치과디지털보철학 전선 3 노령인구의 증가로 치과보철 치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변화에 발맞추어 치과위생사로서 숙지해야할 고정성보철물, 가철성보철물의 종류와 시술과정, 치은압배, 치아색조 선택, 임시치관제작, 보철물 유지 관리법등 지도에 대한 이해 능력을 기른다.
치과디지털실습 전선 2 기존의 인상채득이 구강내 3D 스캐너로 대체된다 구강내스캐너에 여러가지 다른 스캔 방식이 적용된다.((줄무늬 삼각측량, 레이저 광선 단면측량 등)데이터를 치과에서 처리되지 않고 중앙서버에 보내진다.치과기공소는 중앙서버에서 데이터를 받아 CAD소프트웨어로 처리한다.
치과디지털이해 전선 2 실존하는 모형을 컴퓨터로 이용 가능한 디지털 데이터로 가공한다.디지털 데이터를 제작품으로 가공할 수 있는 데이터로 변환시키는 소프트웨어임.변환된 데이터를 실제 크기로 가공할 수 있는 제작과정임.오차나 결점이 거의 없이 미리 제작된 재료를 사용한다.표준화된 공정으로 인한 품질 향상한다.디지털화된 데이터 작업으로 재제작 가능하며 여러 가지 옵션으로 높은 안정성, 정밀성 향상함.
치과디지털임플란트 전선 2 치과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개념을 알고 전반적인 치료과정 및 장비와 기구의 사용법을 파악하여 임상에서 요구되어지는 업무를 각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치과방사선실습 전선 3 치과용 방사선검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치과용 방사선 사진의 다양한 촬영법과 이에 따른 방법을 이해한다. 내용으로는 등각촬영법을 전악구내촬영방법에 대해 익히고 해부학구조를 알아판독할 수 있도록 한다.
치과방사선학 전필 3 치과방사선은 구강악안면 영역의 진단 영상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이나 임상과정을 통하여 그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목으로 이론에서는 방사선의 발생을 배움으로써 방사선 위험 정도를 알고, 술자나 환자의 방사선 방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치과병의원관리 및 의료경영 전선 2 치과위생사의 역할인 구강보건전문가로서 산업체 맞춤의 역량발휘한다.
치과보존학 전선 3 치아보존의 개념과 이론 학습을 통해 보존수복과정, 근관치료과정등을 이해하고, 치아보존관리 임상적용을 숙지하여 치과보존에 협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치과임상예방치위생학 전선 2 구강건강관리에 대해 이해한다.
치과임상전단계 전선 3 임상전단계는 임상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치과위생사의 업무내용을 총 망라한 임상 교과서이다. 내용으로는 치과소개, 치과진료팀구성, 치과환자의 관리을 익혀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파악하고 치과진료용 의자의 구성. 환자의 자세조절, 술자와 협조자의 자세를 알아 치과 진료의 기초를 터득한다.
치과재료학 전선 3 치아보존의 개념과 이론 학습을 통해 보존수복과정, 근관치료과정등을 이해하고, 치아보존관리 임상적용을 숙지하여 치과보존에 협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치아형태학 전선 2 치의학의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구강내에 맹출하는 유치, 영구치의 종류와 개개치아의 형태학적 특성 등을 모형 실습을 통하여 도안 관찰하여 각 치아의 형태감별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치아형태학실습 전선 3 치의학의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구강내에 맹출하는 유치, 영구치의 종류와 개개치아의 형태학적 특성 등을 모형 실습을 통하여 도안 관찰하여 각 치아의 형태감별을 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치위생관리과정 전선 2 치위생관리과정 이론 및 기구 활용에 대한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치아위치별 치주기구를 활용하여 치면세마를 수행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기른다.
치위생임상실습1 전필 4 기초 치위생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case를 경험할 수 있는 치과임상실습을 통해 현장적응력을 배양하는 교과목
치위생임상실습2 전필 4 학교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치과임상에서 직접 환자를 대상으로 경험하게 하여 치과위생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보충하여 졸업 후 임상적응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
치위생학개론 전선 2 치과위생사의 윤리의식 함양과 직업의식 고취를 위하여 직업과 윤리에 관한 내용 및 시대가 요구하는 치과위생사의 활동분야별 업무와 역할 수행을 학습목표로 한다.
치주감염학 전선 2 치주진료를 위해 치주낭 측정과 측정결과에 따른 치료 및 진료협조 수행과 함께 수술대상자의 수술 전후 관리 능력을 기른다.
치주기구활용1 전선 2 치면세마 이론 및 기구 활용에 대한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치아위치별 치주기구를 활용하여 치면세마를 수행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기른다.
 
 페이지 [ 1 / 2 ], 게시물 [ 오늘 0 / 총 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