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가톨릭상지대학교

HOME > 무엇을배우나요 >

 

교과목

학습 내용

1

치위생학 개론

(Introduction to Dental Hygienics)

치과위생사의 발전과정과 주 업무 및 역할에 대하여 총괄적으로 학습하며, 개인 또는 지역사회 대상의 구강보건교육, 예방업무와 치과 진료시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인지하고, 전문 치과 의료기술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분야 및 직업윤리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써 미래 치과위생사로서의 학습방향을 제시한다.

2

공중구강보건학

(Oral Public Health)

지역사회 및 일반 대중집단의 구강질환 예방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예방업무 및 구강보건통제 등을 학습하며 지역사회 구강보건 향상에 중요한 역할과 업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중점 지도한다.

3

예방치과학

(Preventive Dentistry)

지역사회의 구강보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구강건강의 개념과 의의를 숙지하고 구강병의 원리와 진행과정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예방처치를 시행할 수 있도록 한다.

4

지역사회구강보건학 실습(Community Oral Health Practice)

지역사회 주민들의 구강보건 향상을 위해 계획안을 설정, 실행 및 평가함으로써 직접 참여할 기회를 부여한다.

5

구강보건교육학 및 실습(Oral Health Education &Practice)

구강질환의 원인과 예방법을 직접 교육을 통하여 구강보건 인식의 향상을 유발함으로써 구강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대상에 따른 각종 교육 매체와 자료의 사용법을 익히고 교육도구를 직접 제작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6

구강해부학 및 실습

(Oral Anatomy &Practice)

구강해부학은 일반해부학의 일부분으로 구강과 그 부근의 형태, 구조 및 위치적 관계를 연구 두개,안면근 및 악관절, 구강과 그 부근의 혈관 뇌신경 등을 학습하여 임상치과업무 수행에 활용하기 위함이다.

7

구강생리학

(Oral Physiology)

인체 각 기관의 생리적 기능을 파악하고 구강생리와의 연관성을 이해하며, 인체의 전반적인 생리적 작용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8

구강병리학

(Oral Pathology)

신체 전반의 일반병리를 파악하고, 구강병리와의 연관성을 이해하여, 구강질환 치료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교육한다.

9

구강조직 및 발생학

(Oral Histology &Embryology)

일반조직 및 발생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구강영역에서의 특수한 조직, 특히 치아에 대한 조직학적 및 발생학적 고찰을 통하여 구강조직에 대한 이해를 돕고 환자 진료시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10

치아형태학 및 실습

(Dental Morphology &Practice)

치의학의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구강내에 맹출하는 유치, 영구치의 종류와 개개치아의 형태학적 특성 등을 파악하여 각 치아의 형태감별 등을 알 수 있도록 교육한다.

11

치과방사선학

(Dental Radiology)

방사선에 대한 기초지식, 방사선필름의 특성, 구내방사선촬영법, 정상적 해부학적 구조물과 병소 부위의 판독, 방사선 방호법 등을 배운다.

12

치주학(Periodontology)

치주질환의 발병 원인과 진행과정 또 치주 질환의 예방법 등을 숙지하여, 치주 건강 유지관리 능력을 익히도록 하기 위함이다.

13

치과보존학

(Conservative dentistry)

치아에 생긴 질병을 진단하여 치아우식증 치료와 근관치료 및 치관내 수복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운다.

14

치과보철학

(Prosthodontics)

치아들이 일부 또는 전부 상실되었을 때 저작, 발음기능 악관절기능 및 심리적인 면을 위해서 관교의치, 국소의치, 총의치, 등과 같은 보철물에 관해 배우는 분야이다.

15

치과교정학

(Orthodontics)

치아, 치주조직, 악골 및 안면의 정상적인 성장발육을 연구하고, 비정상적인 성장발육에 의해 야기되는 부정교합과 안면의 비정상관계를 개선하고 구강의 바른기능을 알 수 있도록 교육한다.

16

치과임플란트학

(Dental Implants)

치아결손 시 인공대체물을 이용하여 구강영역의 기능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치의학의 한분야로 임플란트의 치료개념 및 치료술식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환자교육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7

치과재료학 및 실습

(Dental Materials &Practice)

현재임상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여러가지 치과재료의 특성과 취급법을 이해하고 숙지하여 실제 임상에 적용시 잘 응용할 수 있도록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18

의료서비스경영실무(Medical service marketing practice)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업무 및 병원경영, 마케팅에 관한 실무를 배운다.

19

치위생실습 I, II, III

(Dental Hygiene Practice I, II, III)

외부환자 scaling과 periodontal probing, sickle scaler, gracey curette. polishing procedure, ultrasonic scaler 사용법, 기구 sharpening 등에 대해 배운다.

20

임상실습 I, II, III

(Clinical practice I, II, III)

치과병원의 임상실습을 통하여 실제 치과진료과정을 습득하며, 지역사회 보건소 및 보건지소 기타 병원 실습실을 통하여 치과위생사의 영역을 확인하고 이해한다.